장르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시나리오적인 측면에서도 엄연히 드러나 보이는 형태이다. 이 영화의 시나리오는 지극히 3장 구조로 구성된, 말하자면, 처음(만남) - 중간(사귐) - 끝(헤어짐)의 구조적 짜임새가 겉으로 명백히 드러나 있는 아크플롯의 쉬운 구성이다.
시나리오가 단순, 명료한 반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교재 8장, 9장, 15장을 참고하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30점)
1. 영화비평과 영화이론
영화라는 매체의 본질이 오락적인 성격에 있든
1. 서론
장르 영화로서의 동성애 영화?
수업 시간에 다루었던 멜로드라마나 공포 영화와 같은 장르 영화는 정형적인 내러티브 공식을 통해 상업성을 추구하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대사나 인물들의 행동, 미장센을 통해 은근한 방법으로 사회문제에 말 걸기를 시도한다. 멜로드라마는 도피주의적
말한다. 무성영화에는 변사라는 해설자가 있는데, 영화를 해설해주는 역할을 했다. 일본영화 초창기는 1930년 진입 시까지 무성영화(사일런트)시대였고 활변(活辯),변사(辯士)의 시대이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 영화의 무대극을 재연한 듯한 영화 상영, 영화적인 역동성의 결여, 카메라 앵글의 단조로움
4) 형식에서의 특수성
경기체가는 작품과 시대에 따라서 그 형식에 변화가 많이 나타난다. 율격상으로는<한림별곡>과 같은 정격형에서 출발하여 후대로 올수록 점차 변격형, 파격형으로 변화되어 그 율격의 형식이 자유로워진다. 이러한 율격적 변화는 그 장르적 성격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말이 있다고 하자. “사랑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고 말하는 것은 개념적인 차원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것을 일정한 배경 속에서 어떤 사건을 통해 인물들이 살아가면서 행하는 삶을 통해 형상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소설의 표현 방식이다.
예를 들어 ‘분단’이라는 문제는 우리 문학사에서 많은
Ⅰ. 들어가는 말 : 극 장르 선정 동기 및 연구 방향
문학 작품은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 또 문학 작품은 사람이 쓴다. 그리고 그 안에는 사람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결국 사람은 사람을 위해 사람의 이야기가 담긴 문학 작품을 만든다. 다시 말해서, 사람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 혹은 미처 하지
1. 들어가는 말: SF는 어떠한 장르인가
SF 장르는 분명 문학사에 이름을 올린 지 100여 년이 넘지 않는 신생아이다. 물론 SF의 시초를 1561년 작 <유토피아>로, 혹은 1818년 작 <프랑케슈타인>으로 보는 견해도 있지만, 위 작품들은 기실 20세기에 들어서 괄목할만한 대중적 현상이 되어버린 SF라는 신생아가 부
장르는 텔레비젼이라는 매체가 만들어내는 대표적인 프로그램 양식이다. 드라마의 경우 전통적으로 저급한 장르로 취급되어 왔으며 이를 시청하는 수용자 또한 타인의 생활에 몰입하는 수동적 위치에서 파악되었다. 그러나 드라마는 텔레비젼의 다른 장르보다 창조적 기능과 영상적 기능을 잘 간직하